스포츠 관련 NFT는 가시적인 이익을 제공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스포츠 팬들은 NFT를 팬 충성도를 이용하기 위한 또 다른 책략으로 볼 것이다.
이스라엘의 시리얼 기업가 아리엘 샤피라는 월간 암호 기술 칼럼에서 암호, 분산형 금융(DeFi) 및 블록체인 공간 내에서 떠오르는 기술뿐만 아니라 21세기 경제를 형성하는데 있어서의 그들의 역할을 다룹니다.
다이하드 스포츠 팬들은 2020년 6월에 다퍼 랩스의 NBA 탑 샷 모멘츠 NFT (Nonfuntible Token) 컬렉션을 출시하면서 디지털 자산이 어떻게 다음 스포츠 기념품 현상이 될 수 있는지 처음 맛보았다.
이후 프로스포츠계는 NFT 열풍을 적극 활용했다. NFT가 디지털 소유권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것은 전혀 나쁜 것이 아니다. 이 기술이 가져오는 민주화를 스포츠가 누리지 못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리그, 단체와 같은 스포츠 대기업들이 과거 암호화폐 회사들이 순진한 투자자들로부터 이익을 얻었던 방식으로 팬들을 이용할 가능성도 있다. 그런 종류의 기회주의는 그것이 표준이 되기 전에 중단되어야 한다.
아마 팬들은 그냥 참지 않을 것이다.
팬 로열티 이용
주요 스포츠 프랜차이즈와 리그는 수십억 달러의 가치가 있으며, 산업 전체는 6,2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이 엄청난 양의 부의 기초는 선수, 팀, 그리고 스포츠 자체와 깊은 감정적 연결을 가진 완고한 스포츠 팬들의 등에 세워진다. 15달러짜리 맥주에서부터 1,000달러짜리 티켓과 비싼 케이블 스포츠 패키지에 이르기까지, 팬들은 그들의 충성심을 수익화하는 데 오랫동안 익숙해져 있다. 수익화는 비즈니스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부분이지만, 지금까지 다른 암호화폐 동향에서 보았던 종류의 폭리가 아니라 명예로운 비즈니스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뉴저지 데블스는 지난 해 그들의 과거 우승을 기념하기 위해 그들만의 NFT를 출시함으로써 NFT 광고를 시도한 최초의 내셔널 하키 리그 팀이 되었다. NHL의 32개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데블스는 이러한 신뢰와 인지도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과거 선수권 대회를 기념하는 스웨터 저지와 같은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용인할 수 있는 것 이상이며 오랫동안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수십억 달러의 프로 스포츠 단체들이 아무런 효용도 제공하지 않고 과거의 영광을 이용함으로써 팬들의 감정적 인맥을 이용하는 NFT를 만든다면, 그것은 저속한 취향에서 과대 선전하는 것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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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NFT를 활용하는 것은 단기적인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전적으로 타당하지만, 특히 NFT의 80%가 사기 또는 사기였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NFT가 가지고 있는 평판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팬들과의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다.
실제 가치가 있는 NFT
그렇다면, NFT를 발행하는 스포츠 팀의 맥락에서 "지나친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마도 가장 좋은 대답은 "당신이 그것을 보면 알게 될 것이다."일 것이다. 시카고 불스가 저지를 입은 우스꽝스러운 유인원의 NFT를 50만 달러에 팔기 시작했을 때, 대부분의 팬들은 그것을 뻔뻔한 현금 탈취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한 인식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트로피를 넘어 팬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나 효용을 제공하는 NFT를 출시하는 것이다.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 그대로 멋있어 보이고 블록체인에 있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품을 출시해 터무니없이 부풀려진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탈리아 축구 클럽인 코모 1907은 서포터들에게 실제로 경험을 제공하는 NFT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Como 1907은 인도네시아의 라이브 스포츠 전문 미디어 서비스인 Mola와 제휴하여 홈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평생 시즌 티켓 한 쌍, 세계 어디에서든 코모로 가는 일등석 비행기 두 대, 투어, 미슐랭-스타 다이닝, 극장 나이트 등 3일간의 여행이 포함된 NFT를 경매에 부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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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NFT는 실제로 지난 수십 년 동안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된 바우처와 쿠폰과 상당히 일치하는 할인 혜택으로 팬들의 충성도를 보상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NFT는 충성도를 수익화하는 것이지만, 요령 있고 존중받는 방식으로,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단기적인 과대 광고를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프로 스포츠 팀들은 팬들의 열정을 이용하려는 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NFT를 활용할 수 있는 무한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 미래에 팀이 사용할 수 있는 NFT를 활용하는 창의적이고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에는 청소년 인재를 스카우트하는 것이 포함된다. 청소년 스포츠 단체들이 프로 수준의 젊은 선수들을 준비하기 위해 그들의 경쟁 수준을 계속 높이고 있기 때문에, Leap과 같은 플랫폼이 그 과정을 촉진하고 더 큰 인재 풀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될 것이다.
청소년 스포츠발견 플랫폼은 사회적·게임화 요소를 갖춰 NFT를 활용해 청소년 선수, 특히 소외된 배경을 가진 선수들이 실력을 선보이고, 재능 있는 구직자들로부터 인지도와 잠재적으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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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가 점점 더 많은 산업으로 스며들면서, 넓은 스포츠 세계 내에서 그들의 사용 사례는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프로 스포츠 기관들이 팬들이 용인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한계를 넘어서서 그들 자신의 발을 쏘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다.
완고한 스포츠 팬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팀이나 리그가 팀의 과거로부터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약간의 추가 수입을 얻기 위해 트렌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들의 팀 충성심을 결코 완전히 버리지 않을 것이다. 다만 NFT 프로젝트가 악의적으로 진행되면 팬층의 목소리가 들리고, 구단이나 리그의 주머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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